이 게시물은 제 자신을 위해 만든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가이드입니다. 기억력이 쇠퇴하고 있는 저를 위해 만든 가이드이기 때문에 오로지 제 환경만을 기준으로 합니다. 외부 환경은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만약 이 가이드를 따라 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를 만들 생각이라면 제 환경에 맞추어야 할 것입니다. 절대로 외부 환경은 고려하지 않을 것입니다.
첫 번째 편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연재 글의 목차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 블로그를 실제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과정을 정리하여 글로 발행한 후 내용 및 링크를 삽입할 것입니다. 외부 환경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말입니다.
사실 저를 위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가이드는 여러 번 만들었습니다. 만들어 놓은 것을 어디에 저장해 놓았는지 찾을 수 없다는 것이 문제인데요. 이렇게 블로그에 올려두면 쉽게 찾을 수 있겠죠.
목차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사전 준비물
준비물 예산은 약 76,000원 ~ 18만 4천 원 정도입니다.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를 구입하면 좋긴 한데 가격이 부담되니 일단은 무료 테마로 시작합니다. 수익 창출이 잘 되면 그때 구입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것이라면 영구 라이선스(1개 라이선스로 500개 사이트에 테마 사용 가능)를 구입합니다.
예산
- 도메인 비용 : 16,000원 x 1년 = 16,000원
- 서버 비용 : 6만 ~ 16만 8천 원
- 라이트세일 3.5달러 : 5,000원 x 12개월 = 60,000원
- 라이트세일 5달러 : 7,000원 x 12개월 = 84,000원
- 라이트세일 10달러 : 15,000원 x 12개월 = 168,000원
- (옵션)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 : 59달러 또는 259달러
- 1년 라이선스 : 59달러
- 라이프타임 라이선스 : 259달러
준비물
- 개인 도메인 구입 : 워드프레스 연결 용도
- 포크번, 클라우드플레어, 구글 도메인 등 외국 도메인 업체 추천 (강력 추천)
- 닷컴 기준 1년 등록비 및 연장비 12달러 (개인 정보 보호, SSL 포함 가격)
- (옵션) 클라우드플레어 가입 : 도메인 DNS 관리 (무료)
- 아마존 웹 서비스 (Amazon Web Services, AWS) 가입 : 가상 사설 서버 (Vitual Private Server, VPS)
- 해외 결제 신용 카드 또는 체크카드 (추천) 또는 해외 결제용 가상 카드 필요
- 카드사에 따라 해외 결제용 가상 카드 등록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음
- (옵션)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파일 : 티스토리 글 주소 유지한 상태로 워드프레스로 이전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 아마존 AWS 라이트세일(Lightsail) 인스턴스 생성 (워드프레스 설치 단계)
각종 커뮤니티, 개인 블로그, 사이트, 유튜브 등을 통해 AWS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설치가 어렵다고 개수작을 부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보다 AWS 가입 및 결제 수단 등록 과정이 100배쯤 더 어렵습니다. 용어가 익숙하지 않은 이유로 어렵게 느껴지는 것일 뿐이지 실제로는 마우스로 열 번 남짓 클릭하면 인스턴스 생성(가상 서버 생성) 및 워드프레스 설치 완료됩니다.
-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고정 IP 설정 및 개인 도메인 연결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방문자들이 찾아올 수 있게 하려면 서버에 고정 IP를 설정한 후 도메인 DNS 레코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어렵진 않지만 용어 등이 생소한 관계로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지구 반대편에 사는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브라질 등에 사는 사람들이 그 나라 말로 계란 후라이 하는 법을 설명한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계란 후라이처럼 막상 해보면 어렵진 않지만 외국어로 설명을 듣고 하려면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 워드프레스 도메인에 SSL 인증서 설치하기
도메인에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려면 보안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아마존은 라이트세일에 연결된 도메인에 대해 무료로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가이드 매뉴얼을 보고 따라 하면 5분 남짓한 시간이면 SSL 인증서 신청을 완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워드프레스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확인 및 새 관리자 추가
새로 만든 워드프레스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에 로그인하려면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관리자 계정 정보는 AWS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보안을 위해 새 관리자 계정을 생성하고 기존 관리자 계정은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옵션)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 이전
SSL 적용했고 관리자 권한 획득했다면 테마를 적용하고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됩니다. 그리고 열심히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이 단계에서 개인 도메인을 연결한 티스토리 블로그는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백업받은 글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고 운영해 왔다면 모든 글의 주소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워드프레스로 옮겨 올 수 있습니다. 다만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방법을 설명하는 글을 보면 알겠지만 과정이 다소 복잡합니다. 심각하게 어려운 수준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쉽게 뚝딱할 수 있는 수준도 아닙니다.
이 블로그를 기준으로 ,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위한 사전 데이터 교정 작업만 7일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오래된 블로그이고, 공개 발행 글이 많고, 문자 주소 형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발행 글이 적고 숫자 주소를 사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교정 작업이 수월합니다.
반면 문자 주소 형식 사용하며 제목을 URL 주소(한글 주소)로 사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이전 난이도가 곱절로 상승합니다. 제목 URL 문자수 차이 때문에 긴 한글 주소를 짧게 줄이거나 영문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그리고 변경된 모든 주소에 대해 리디렉션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이 때문에 이전을 위한 사전 교정 작업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결론적으로 문자 주소 체계를 사용하며 한글 주소를 사용한 이 블로그와 같은 티스토리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이전이 다소 까다롭습니다. 교정 작업도 까다롭지만 이전 후 대규모 리디렉션 설정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쉽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전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이들은 블로그를 분할하여 옮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저는 분할 이전했고 나머지 부분은 티스토리에 놓고 매달 치킨이나 한 마리 뜯을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와 티스토리 덕분에 원대한 저의 꿈은 물거품이 되었고 이렇게 시간과 비용을 들여 나머지 부분도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상태로는 광고 수익만으로 워드프레스 운영비를 충당할 수 없습니다. 옮기는 순간 적자 확정입니다. 손해를 봐도 맘 편히 내 땅에서 손해 보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앞서 말했듯 이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과정을 정리하여 내용을 추가하거나 링크로 추가할 것입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멀티 사이트 또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이전을 목표로 하고 진행할 것인데요. 운영비를 충당하기 위해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로 급선회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내에 블로그를 두어도 됩니다. 멀티 사이트를 운영하면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또는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혹시 지금 이상황을 모른다면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애드센스 광고다 확률 99.99%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저런 일이 벌어졌습니다. 믿지 못하겠지만 티스토리 자체 광고 노출 전 애드센스 광고에 티스토리 펍코드 포함되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