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구글 도메인 이전 받는 방법 가비아 도메인 옮기기

구글 도메인 이전 받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가비아에 등록되어 있는 도메인을 “기관 이전 신청”한 후 구글 도메인에서 “도메인 이전 신청” 하면 가비아 도메인이 구글 도메인으로 이전 됩니다. 도메인 기관 이전 절차와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기에 다른 도메인 업체에서도 대동소이한 방법으로 도메인을 옮길 수 있습니다.

구글 도메인

도메인 이전 (도메인 기관 이전)은 A업체에서 관리 중인 도메인을 B업체로 이관하는 작업입니다. 극히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A 도메인 업체에서 B 업체로 도메인을 옮길 때 일시적으로 연결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이에 가급적이면 방문자가 적은 시간대인 늦은 밤 ~ 새벽 시간대에 도메인 기관 이전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도메인 이전 절차 및 비용

구글 도메인에서 도메인을 이전 받는 것은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구글 도메인 이전 페이지에서 이전할 도메인을 입력하고 도메인 업체에서 발급 받은 인증 코드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인증 코드로 인증되면 구글 도메인 이전 과정이 시작되며, 결제를 마치면 기관 이전이 완료됩니다. 구글 계정에 설정된 구글 페이(G Pay)로 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이전 작업을 마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이전은 별도의 비용이 청구되지 않지만 새로운 ‘도메인 이름 등록 대행’ 기관에는 등록하는 것이기에 1년 등록 비용이 청구됩니다. 이전 시 최소 1년 등록해야 하며, 결제한 기간 만큼 도메인의 만료 날짜가 연장됩니다.

Google Domains은 구글이 운영하는 ‘도메인 이름 등록 대행’ 서비스입니다. 구글 도메인은 신규 등록, 연장 등록, 이전 등록 시 동일한 요금을 부과합니다. .com과 .net 등록 비용은 1년 12달러로 동일합니다.

다만 가비아 도메인 이전 글에서 설명했다시피 2023년 9월부터 com과 net 도메인 가격 인상으로 인해 도메인 업체가 등록비, 연장비 등을 인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설명했다시피 Google Domains에서 도메인을 이전 받으려면 기존 도메인 업체에서 발급 받은 도메인 인증 코드가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가비아 도메인 기관 이전 신청 방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도메인 이전 방법

구글 도메인 이전 페이지에서 이전할 도메인 이름 입력

  1. 구글 도메인 사이트에 방문하여 로그인 합니다.
  2. 왼쪽의 메뉴 목록에서 이전을 선택합니다.
  3. 이전 페이지가 열리면 이전할 도메인을 입력한 후 키보드의 Enter 키를 누릅니다.

도메인 이전 승인 코드 입력

  1. Google Domains로 도메인 이전 페이지가 열리면 ① 도메인 준비 항목의 승인 코드 입력에 “도메인 인증 코드”를 입력한 후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도메인 DNS 레코드 설정

  1. ② 웹 설정 가져오기 항목이 열리면 “복사한 후 Google에서 내 DNS 설정을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권장)”에 체크 한 후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도메인 개인 정보 보호 사용 및 자동 갱신 사용

  1. ③ 등록 설정 구성 항목이 열리면 “개인 정보 보호 사용 중”, “자동 갱신 사용 중” 체크 상태로 결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개인 정보 보호 : 도메인에 설정된 이름, 주소, 전화 번호 등의 개인 정보를 확인할 수 없도록 숨겨 주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도메인 등 해외 도메인 업체는 개인 정보 보호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 자동 갱신 : 도메인 자동 연장 결제 서비스입니다. 도메인 만료 기간이 되면 자동으로 1년 연장 결제합니다.

구글 도메인 이전 비용 결제

  1. 구글 도메인 체크아웃 페이지가 열리면 연락처 정보 및 구글 페이 (G Pay) 결제 수단을 확인 한 후 구매 버튼을 누릅니다.
    • 연락처 정보는 실명, 실제 주소, 연락 가능한 전화 번호 등을 입력해야 합니다.
    • 구글 페이 설정이 안되어 있다면 카드 등록 및 사용 설정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휴대폰 결제, 카드 결제 등으로도 도메인 이전 비용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전 대기 중인 도메인

  1. 구글 도메인 이전 비용 결제가 완료되면 내 도메인 목록에 “도메인”이 “대기 중” 상태로 등록 됩니다.

도메인에 대한 이전 승인이 완료되면 (도메인 이전 완료까지 5 ~ 7일 정도 시간 소요) 구글 도메인에 정상적으로 등록됩니다.

구글 도메인 이전 작업을 보다 빠르게 진행하고 싶다면 도메인 업체 기관 이전 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수신된 도메인 이전 동의를 해주면 됩니다.

도메인 정보에 가명, 존재하지 않는 주소, 연결되지 않는 전화 번호 등을 입력할 경우 도메인 사용 권한을 잃을 수 있습니다. 많은 도메인 업체들이 도메인 이전 시 이메일로 안내하고 확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이런 이유로 연락 가능한 실제 정보를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 도메인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가비아 도메인 이전 승인

도메인 이전 승인 또는 확인 절차는 도메인 탈취 등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 조치입니다. 가비아 도메인 이전 승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비아 도메인 이전 안내 메일에서 동의 버튼 클릭

  1. 이메일로 전송된 “본인 인증 또는 기관 이전 신청 확인” 메일의 동의/거부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가비아 도메인 이전 동의 버튼 클릭

  1. 가비아 사이트 타 기관 이전 동의/거부하기 페이지가 열리면 이전 동의 버튼을 누릅니다.
  2. 구글 도메인 이전 작업이 진행됩니다. (전출 및 전입 작업)

도메인 기관 이전에 동의하면 즉시 도메인 기관 이전 작업이 진행되며, 몇 시간 내로 구글 도메인 이전 작업이 마무리됩니다. 기관 이전이 완료되면 도메인 업체들로부터 안내 메일이 발송됩니다.

인증 코드 요청 안내, 도메인 이전 신청 안내, 도메인 이전 요청 안내, 결제 안내, 도메인 이전 완료까지 여러 통의 안내 메일이 발송됩니다.

참고로 관련 협약에 따라 기관 이전 신청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약 5 ~ 7일 이후에는 도메인 이전 작업이 완료됩니다.

구글 도메인은 사이트에 가입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 로그인 후 가입 버튼 한 번 클릭해주면 됩니다. 구글 도메인에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위치를 미국 또는 통화를 달러로 설정해야 합니다.

참고로 구글 도메인은 다른 업체에 매각 되었습니다. 구글 도메인 이전 시 결제 단계에서 프로모션 코드를 등록하면 결제 금액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도메인 비용 등록 가격 보다는 유지비 고려

구글 도메인은 해외 도메인 업체 중 조금 비싼 편에 속합니다. 클라우드플레어, 포크번, 네임칩 등의 도메인 등록/연장/이전 비용에 비해 약 10 ~ 20% 정도 비쌉니다.

구글이었기에 마음의 안정감을 주는 장점이 있었는데요. 최근 구글 도메인이 다른 업체에 매각 되었습니다. 마음의 평화를 주는 장점이 사라졌기 때문에 가성비 좋은 도메인 관리 업체로 이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도메인 업체는 클라우드플레어, 포크번, 네임칩 중 하나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나만 고르라면 클라우드플레어 추천합니다.

다만 신규 도메인 등록 시에는 이벤트 할인 행사 가격이 가장 저렴한 업체를 통해 도메인을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싸게 구입한 후 도메인 연장 가격이 저렴한 클라우드플레어 등으로 이전하면 됩니다. 도메인은 등록비 보다는 유지비를 잘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도메인 구매 요령 글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