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가비아 도메인 이전 신청 방법 다른 기관으로 도메인 옮기기

가비아 도메인 이전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개인이 보유 중인 도메인은 등록하고 관리 중인 업체에서 다른 업체로 이전 시킬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만 도메인 이전이 가능하지만 까다로운 조건은 없기 때문에 원하는 시기에 옮길 수 있습니다.

가비아 도메인

도메인 기관 이전하는 가장 큰 이유는 관리 비용 때문일 것입니다. 규모가 큰 사이트 또는 커뮤니티 등에 연결된 도메인은 특정 기능이나 관리 편의성 때문에 옮기는 경우도 있지만, 소규모 사이트나 개인이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용하는 도메인은 연장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옮깁니다.

 

가비아 도메인 이전 해야 하는 이유

가비아 com, net 도메인 1년 등록비는 24,000원(부가세 별도) 입니다. 도메인 등록 정보 숨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3,000원(부가세 별도)의 비용을 추가로 결제해야 합니다. 외국 도메인 업체는 대부분 무료로 제공하는 도메인 등록 정보 숨김 서비스를 국내 도메인 업체들은 별도의 비용을 받고 제공합니다.

가비아에서 도메인 등록 정보 숨김 서비스를 포함하여 com 도메인을 연장하려면 29,370원을 결제해야 합니다. 5년 연장할 경우 103,800원에 등록 정보 숨김 서비스 비용을 더한 금액을 결제해야 합니다.

구글 도메인은 .com과 .net이 1년 12달러입니다. 포크번은 각 10/11달러로 도메인 가격 조금 더 저렴합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com 도메인이 10달러/10달러입니다. 외국 도메인 업체를 이용하면 약 45% 가량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런 비용 차이는 도메인 SSL 인증서 비용은 고려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국내 도메인 업체는 대부분 SSL 인증서를 유료로 서비스합니다. 반면 외국 도메인 업체는 무료로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참고로 도메인 기관 이전 비용은 무료이지만, 1년 기본 등록비가 부과됩니다. 이에 도메인 업체의 최초 1년 등록 비용에 따라 이전 비용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명칭만 이전 비용이지 1년 등록 비용이라고 생ㄱ가하면 됩니다. 별도의 도메인 이전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기관 이전하려는 도메인은 기본적으로 도메인 이전 잠금 설정과 개인 정보 보호 설정을 해제 해야 합니다. 도메인 잠금 해제 방법은 도메인 업체에 따로 조금 차이가 있지만, 도메인 이전 절차는 대동소이합니다.

 

도메인 기관 이전 이전 절차

  1. 도메인 이전 잠금 해제 및 개인 정보 보호 해제
  2. 기관 이전 신청 및 인증 코드 발급 신청 (전출 신청)
  3. 인증 코드 발급 완료
  4. 새 도메인 업체에서 인증 코드를 이용 기관 이전 신청 (전입 신고)
  5. 도메인 기관 이전 확인 (전출 및 전입 확인)
  6. 기관 이전 완료

 

가비아 도메인 이전 신청 (전출)

가비아 사이트에서 로그인 후 서비스 관리 클릭

  1. 가비아에 사이트(gabia.com)에 방문하여 로그인합니다.
  2. 상단 우측 my 가비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립니다.
  3. 메뉴가 펼쳐지면 서비스 관리를 클릭합니다.
    • 도메인 관리로 진입하더라도 가비아 도메인 이전 신청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관리 또는 도메인 관리에서 도메인 관리 버튼 클릭

  1. 도메인 관리 또는 서비스 관리 페이지가 열리면 도메인 목록 우측의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비아 도메인 이전 신청 전에 보안 서비스 등록 정보 숨김과 기관 이전 잠금 해지

  1. 도메인 상세 페이지가 열리면 보안 서비스 항목의 등록 정보 숨김 해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기관 이전 잠금 우측의 해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때 만약 보안 서비스 항목들이 해지로 표시 되지 않는다면 “해지” 버튼이 표시 되도록 잠금 설정을 해지해야 합니다.
    • 기본적으로 도메인 이전 시 기관 이전 잠금은 해지 되어 있어야 하며, 도메인 업체 또는 도메인 종류에 따라 등록 정보 숨김도 해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 정보 숨김 해지

  1. 도메인 기관 이전 잠금 또는 등록 정보 숨김 페이지가 열리면 “해당 서비스 해지에 동의합니다”에 ☑ 체크한 후 해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기관 이전 잠금 또는 등록 정보 숨김 페이지에 “해지 완료”로 표시되면 도메인 상세 페이지로 돌아 갑니다.

가비아 도메인 이전 인증코드 발송 확인

  1. 도메인 상세 페이지 상단에서 도메인 우측 끝에 위치한 인증 코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소유자 이메일로 인증 코드가 발송되었습니다” 팝업 창이 열리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비아 기관 이전 인증 코드

  1. 이메일로 수신 된 가비아 도메인 인증 코드(예시 GABIA-123456789)를 확인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였다면 가비아 도메인 이전 신청 작업은 완료된 것입니다. 이전할 도메인 업체에서 도메인을 등록할 때 (기관 이전 등록 시) 가비아에서 발급 받은 기관 이전용 도메인 인증 코드를 입력하면 이전 절차가 진행됩니다. 안내에 따라 가비아 도메인 이전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도메인의 개인 정보를 설정하고, 결제 카드 등을 설정하면 도메인 이전 작업이 완료 될 것입니다.

가비아 도메인 이전 작업은 최대 5~6일 정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도메인 이전 시 등록자 정보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약 5일이라는 승긴 기간을 갖습니다. 이메일로 수신 된 이전 안내 메일 또는 도메인 업체의 도메인 관리 페이지에서 이전 승인을 해주면 1~2 시간 내로 도메인 이전이 완료됩니다.

도메인 기관 이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구글 도메인 이전 받기 또는 포크번 도메인 기관 이전 받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 초반에 중요한 도메인 가격 부분은 간략하게 정리해 놓았는데요. 도메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도메인 구매 요령 도메인 등록 시 필수 체크 사항 3가지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끝으로 2023년 9월 1일부로 com, net 등의 도메인 소유권자인 베리사인이 가격을 인상하여 도메인 등록비에 큰 변동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에 도메인 가격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