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지난 16일 단축 주소 서비스인 me2.do를 베타 오픈 하였습니다. 단축 주소 서비스는 인터넷 웹페이지의 긴 URL 주소를 짧게 줄여주는 서비스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트위터나 미투데이 등 글자 수 제한이 있는 서비스에 주로 많이 사용 하는 서비스 입니다.
단축 주소 서비스는 단순 하게 긴 주소를 줄여주는 용도로 사용을 하기도 하지만 생성된 단축 주소를 통한 유입 로그를 살펴 볼 수 있기에 웹사이트나 블로그 등의 게시물 본문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목차
네이버 단축 주소 서비스
네이버에서 선보인 단축 주소 서비스 me2.do는 현재 이런 형태로 서비스 제공이 되고요.
현재 베타 오픈으로 지원되는 기능은 단축 주소 생성과 생성된 주소의 QR코드 제공, 미투데이, 트위터, 페이스북 버튼이 제공 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생성된 단축 주소와 추가된 글 내용이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으로 전송이 되어야 하는데 아무런 동작도 하지 않네요.
네이버 단축 주소 서비스 me2.do로 긴 주소를 단축 주소로 생성하면 이렇게 생성된 주소의 클릭 수와 생성 날짜 정보를 살펴 볼 수 있고요.
생성된 단축 주소의 각 항목을 선택하면 간략하게 해당 링크를 통해 유입된 유입 로그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단축 주소 서비스 me2.do는 네이버 툴바를 통해 서비스 제공이 예정 중이며, 북마클릿과 오픈API도 준비 중이라 합니다. 단축 주소 서비스는 주소를 줄이는 과정이 간편하고 쉬워야 하는데 북마클릿과 오픈API로 보다 활용성 좋은 서드파티 서비스들이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구글 단축 주소 서비스 goo.gl 추천
참고로 구글의 단축 주소 서비스 https://goo.gl은 유입로그에 대해 월, 주, 달, 전체 보기로 살펴 볼 수 있고 방문자들이 사용하는 브라우저 정보와 위치 정보, 운영체제, 리퍼러 정보 등 보다 많은 기능을 제공 합니다. 물론 구글의 단축 주소 서비스도 QR코드를 제공해 줍니다.
네이버 단축 주소 서비스 https://me2.do는 구글의 단축 주소 서비스와 거의 흡사한 모양이며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검색 등 웹서비스 사용을 주로 네이버에서 이용하신다면 네이버 단축 주소 서비스 me2.do를 사용하시면 되겠고, 그렇지 않다면 구글의 단축 주소 서비스https://goo.gl을 추천 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