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빙 검색 등록 빙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및 사이트맵 등록

워드프레스 블로그 또는 사이트의 빙 검색 등록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빙 검색 엔진에 대한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하고 사이트 및 사이트맵을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을 마치면 빙 검색 유입 현황, 유입 키워드, 백링크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SEO 상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

빙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빙 검색 등록 관리, 빙 검색 통계, URL 검사기, 백링크 분석, 키워드 조사, SEO 보고서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는 IndexNow 기능을 통해 빙 검색 등록 뿐만 아니라 네이버 검색 등록 요청 작업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 회원 가입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웹마스터 도구 회원 가입

  1. 마이크로소프트 빙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2. 상단 우측 로그인 버튼 또는 페이지 내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로그인 계정 선택 창이 열리면 계정을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 구글 계정
    • 페이스북 계정

  1. 로그인 및 액세스 허용 페이지가 열리면 프로필 읽기 등을 허용한 후 빙 웹마스터 도구 가입을 진행합니다.
    • 가입 과정 중에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빙 웹마스터 도구 가입이 완료되면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등록합니다. 사이트를 등록해야만 빙 검색 등록 및 검색 최적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이트를 등록 및 소유권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등도 동일한 방법으로 사이트를 등록하고 소유권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ms bin webmaster tools 03 빙 검색 등록 빙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및 사이트맵 등록

  1. 빙 웹마스터 도구 상단 우측 사이트 도메인 오른쪽에 있는 v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사이트 목록이 열리면 하단의 + 사이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 빙 웹마스터 도구에 회원 가입하면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가져오기 및 사이트 수동 추가 페이지가 열릴 것입니다.
  1. 사이트 수동 추가에 사이트 URL을 입력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를 가져오고 싶다면 가져오기를 이용하여 빙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ms bin webmaster tools 05 빙 검색 등록 빙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및 사이트맵 등록

  1. 사이트 추가 및 인증이 열리면 인증방법을 선택합니다.
    • XML 파일
    • HTML 메타 태그
    • CNAME 레코드를 DNS에 추가 (권장)
      • 도메인 DNS 레코드 인증 방식은 서버 이전 또는 요금제 변경하더라도 변동 사항이 발생되지 않기 때문에 관리 편의성이 좋습니다.

XML 파일로 사이트 소유권 인증

  1. 인증 방법을 XML 파일을 선택합니다.
  2. BingSiteAuth.xml을 클릭하여 파일을 내려 받습니다.
  3. 다운로드한 BingSiteAuth.xml 파일을 워드프레스 사이트 루트 디렉토리에 업로드합니다.
  4.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소유권을 인증합니다.

HTML 메타 태그로 사이트 소유권 인증

  1. 인증 방법을 HTML 메타 태그로 선택합니다.
  2. 표시된 메타 태그 우측의 복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복사 버튼을 클릭하면 <mata name=…으로 시작하는 사이트 인증용 메타 태그가 클립 보드로 복사됩니다.
  4. 워드프레스 관리 페이지에 방문하여 테마 파일 헤드 영역에 HTML 메타 태그를 삽입합니다.
  5. GeneratePress 테마의 경우 외모 > Elements에서 Hook으로 사이트 테마의 헤드 영역에 메타 태그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6.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블로그 소유권을 인증합니다.

CNAME 레코드로 사이트 소유권 인증

  1. 인증 방법을 CNAME 레코드를 DNS에 추가로 선택합니다.
  2. 표시된 이름과 값을 도메인 DNS 설정에서 CNAME 레코드로 추가합니다.
    • Type : CNAME
    • Name : 표시된 이름 (예시: 1234qwer… )
    • Content : verify.bing.com
  3.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 소유권을 인증합니다.

ms bin webmaster tools 06 빙 검색 등록 빙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및 사이트맵 등록

클라우드플레어의 경우는 DNS 레코드 설정에서 CNAME 타입으로 네임에 표시된 이름을 입력하고, Content에 verify.bing.com을 입력해주면 주면 됩니다.

DNS 레코드 설정의 위치, 명칭, 설정 메뉴 및 용어만 다를 뿐이지 다른 도메인 업체도 이름과 값은 동일하게 설정해주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소유권이 확인되면 빙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가 추가됩니다. 인증 방식에 따라 인증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등록

빙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관리하기 위해선 사이트맵과 RSS 피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사이트맵과 RSS 피드를 등록하면 보다 수월하게 빙 검색 등록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대표 사이트맵과 RSS 피드를 등록해주면 됩니다.

ms bin webmaster tools 07 빙 검색 등록 빙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및 사이트맵 등록

빙 검색 등록을 위한 sitemap 제출

  1. 상단 좌측에서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2. 메뉴 목록에서 사이트맵을 선택합니다.
  3. 상단 우측의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합니다.
  4. 사이트맵 제출 입력 창이 열리면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한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빙 검색 등록을 위한 사이트 RSS 제출

  1. 도메인을 선택하고 메뉴 목록에서 사이트맵을 선택합니다.
  2. 상단 우측의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합니다.
  3. 사이트맵 제출 입력 창이 열리면 RSS Feed 주소를 입력한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 및 RSS 제출이 완료되면 처리 중으로 표시됩니다. 며칠 후 확인하면 상태가 성공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다만 공개 발행 글이 없는 워드프레스의 사이트맵 및 RSS를 등록할 경우 에러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공개 발행 글이 없기 때문에 발생되는 오류입니다. 글을 작성하여 발행하면 에러 메시지가 사라지고 성공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빙 웹마스터 도구 SEO 기능

워드프레스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대한 빙 검색 통계, 백링크 분석, SEO 보고서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ms bin webmaster tools 08 빙 검색 등록 빙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및 사이트맵 등록

검색 유입 키워드, 클릭 수, 클릭율, 크롤링 오류, 인덱스된 페이지 등의 통계를 확인한 후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면 됩니다. 크롤링 오류와 인덱스된 페이지를 확인한 후 URL 제출을 통해 빙 검색 등록 작업을 진행 하면 될 것입니다.

사이트 스캔 기능을 이용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또는 사이트의 전체 페이지에 대한 검색 엔진 최적화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확인되면 최적화한 후 URL 제출을 통해 빙 검색 등록 작업을 진행 하면 됩니다.

  • 백링크 : 내 사이트 페이지를 링크한 도메인 및 앵커 텍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조사 : 유입 검색 키워드와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EO 리포트 : 사이트의 오류와 오류가 포함된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 스캔 : 사이트 페이지의 일반적인 SEO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검색 등록 기능

빙 웹마스터도구는 IndexNow(URL Submission API)를 지원합니다. IndexNow를 통해 새 글이 발행되거나 업데이트될 때마다 보다 빠르게 인덱싱할 수 있도록 빙 검색에 크롤링 요청을 합니다.

쉽게 자동 빙 검색 등록 요청 기능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을 통해 IndexNow AP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를 통해서도 IndexNow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도 IndexNow API를 지원하기 때문에 빙 웹마스터 도구, IndexNow 플러그인, 클라우드플레어의 IndexNow 기능을 이용하여 새 글이 발행되거나 업데이트 될 때마다 네이버 검색에 크롤링을 요청하게 됩니다. IndexNow는 빙 검색 등록 요청은 기본이며 네이버 검색과 얀덱스 검색도 지원합니다.

 

검색 사이트(검색 엔진)의 크롤링(수집)과 인덱싱(색인)은 별개입니다. 검색 사이트는 수집한 문서를 모두 색인 하지 않습니다. 색인을 거부하는 문서도 있으며, 색인만 하고 검색 결과에 노출 시키지 않는 문서도 있습니다. 수집 요청과 색인 요청을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는 링크한 페이지에 방문하여 회원 가입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사이트 및 사이트맵 등록하면 빙 검색 유입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빙 검색 등록 요청이나 검색 최적화 작업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이전은 다소 까다롭긴 하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 만드는 것은 정말 쉽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글에 정리된 내용을 따라하면 금방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를 백업 받아 교정하는 등의 준비만 철저히 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커뮤니티 사이트 순위를 확인해 보면 알겠지만 티스토리 트래픽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 하락세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온라인 우표제와 같은 결과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