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워드프레스 복구 또는 이전을 위한 데이터 백업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복구 또는 이전을 위한 데이터 백업 플러그인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백업 및 복구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클릭 몇 번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백업하고 복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복구 이전 플로그인 All-in-One WP Migratio

워드프레스 데이터 백업 및 복구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AWS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를 벌쳐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All-in-One WP Migratio 플러그인

올인원 WP 마이그레이션(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통채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전체를 하나의 단일 파일로 백업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복구도 용이하며, 이전도 순식간에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복구 작업 시간은 몇 분 정도면 됩니다.

All-in-One WP Migratio 플러그인 설치 페이지

다만 최신 버전의 올인원 WP 마이그레이션(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복구 작업을 하려면 사이트 들여오기 기능을 이용 백업 파일을 업로드하고 설치해야 하는데요.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에 제한이 있습니다. 업로드 파일 크기 제한 없이 사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구매해야 합니다.

비용을 아끼고 싶다면 직접 설정 파일을 수정하여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 제한을 해제하면 됩니다. All-in-One WP Migration 6.77 구버전 설치 파일을 직접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설정 파일을 수정 또는 구버전 사용 시 발생되는 모든 문제는 본인 책임입니다.

 

구버전 플러그인 설치

All-in-One WP Migration 6.77 구버전 플러그인은 직접 설치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워드프레스에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 페이지의 플러그인에서 새로 추가 버튼 클릭

  1. 워드프레스 관리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메뉴를 클릭합니다.
  2. 플러그인 페이지가 열리면 상단의 새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업로드 후 지금 설치 클릭

  1. 플러그인 설치 영역이 표시되면 파일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열기 창이 열리면 All-in-One WP Migration 6.77 구버전 .zip 압축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All-in-One WP Migration 6.77 구버전 .zip 파일이 업로드 되면 지금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활성화를 클릭하여 플러그인을 활성 시킵니다.

워드프레스 백업 방법

All-in-One WP Migratio 플러그인으로 워드프레스 백업

  1. 워드프레스 관리 페이지 메뉴에서 All-in-One WP Migration에 마우스 커서를 올립니다.
  2. 메뉴가 펼쳐지면 내보내기(export)를 클릭합니다.
    • export : 내보내기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파일로 저장(백업)할 수 있습니다.
    • Import : 가져오기로 백업 파일을 업로드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 backup : 백업한 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All-in-One WP Migratio 플러그 워드프레스 백업 파일 다운로드

  1. 사이트 내보내기 페이지가 열리면 하단 부분의 다음으로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2. 내보내기 목록이 펼쳐지면 파일을 선택합니다.
    • 내보내기 위치로는 파일, FTP,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아마존 S3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워드프레스 백업 작업이 완료되면 팝업 창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백업 파일은 백업(backup)에 보관됩니다.

백업(backup)에 보관된 백업 파일은 필요할 때 내려 받을 수 있으며, 불필요한 파일은 삭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복구 및 이전

백업한 파일은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사이트 복제를 하거나, 다른 서버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복구 방법

올인원 WP 마이그레이션 사이트 들여오기에서 워드프레스 복구 파일 업로드

  1. 워드프레스 관리 페이지 메뉴에서 올인원 WP 마이그레이션에 마우스 커서를 올립니다.
  2. 메뉴가 펼쳐지면 가져오기 또는 들여오기(Import)를 클릭합니다.
  3. 사이트 들여오기 페이지가 열리면 페이지 중앙의 드래그 앤 드롭 영역에 백업 파일을 던져 놓습니다.
    • 들여오기를 클릭한 후 파일 위치를 선택해도 됩니다.

올인원 WP 마이그레이션 워드프레스 복구 작업 진행

  1. 워드프레스 블로그 복구 작업이 진행되면 안내에 따라 복원 작업을 진행합니다.

동일한 서버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복원할 경우에는 크게 신경 쓸 부분이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복원 작업이 완료되면 예전처럼 운영 및 관리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복구 이전

백업 파일을 이용하면 워드프레스를 다른 서버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서버 설정이 다르기 때문에 100% 똑같은 환경으로 옮길 수는 없지만, 기본적인 설정이나 콘텐츠는 온전히 그대로 옮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복구 작업 완료

다만 백업 파일 크기에 따라 All-in-One WP Migration 무료 버전으로는 이전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All-in-One WP Migration 6.77 구버전 또는 유료 버전을 이용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다른 서버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이전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워드프레스 복구 방법과 동일합니다. 다른 서버에서 복구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워드프레스를 이전 시킬 수 있습니다.

서버에 워드프레스 구축하고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 들여오기(Import)로 백업 파일을 불러와 복구를 진행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이전 시에는 서버에 맞게 환경 설정 등을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6.77 구버전 플러그인 다운로드

All-in-One WP Migration 용량 제한 문제가 없는 버전은 6.77 구버전입니다.

구버전 6.77 플러그인의 설치 파일은 인터넷에서 내려 받아야 합니다.

All-in-One WP Migratio 6.77 다운로드 페이지

다행히 깃허브에서 구버전 설치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링크한 깃허브 All-in-One WP Migration 페이지에 방문하면 6.77 구버전 .zip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서 내려 받아도 되고, 릴리즈에서 내려 받아도 됩니다.

AWS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에서 벌처로 옮겼습니다. 글 작성 시 버벅임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해결 방법을 몰라 일단 벌처 플레스크로 옮겼습니다. 벌처 요금제가 AWS에 비해 1.5 ~ 2배 가량 비싸기 때문에 원인 파악이 되거나 문제 해결 방법을 알게 되면 다시 AWS 라이트세일로 돌아갈 생각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 글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시리즈 글로 정리했지만 조금만 고생하면 티스토리에 있는 모든 글을 워드프레스로 옮길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