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에서 스마트폰 옵티머스Z 를 출시를 했습니다. 옵티머스Z는 안드로이드 OS 2.1버전을 탑재한 안드로이드 폰으로 6월 출시한 옵티머스큐에 이은 두 번째 옵티머스 시리즈입니다. ‘LG 더 블로그’에서 진행 중인 체험단에 선정이 되어 약 4주간 직접 만져볼 기회가 생겨 옵티머스Z를 직접 살펴보고 4개의 후기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옵티머스Z의 체험 리뷰 2번째 입니다. 앞선 글에서 말했지만 아이폰이던 안드로이드폰이던 스마트폰의 스펙과 디자인에 대한 내용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을 하기에 옵티머스Z의 사용 방법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스마트폰도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사양도 중요하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보유하고 있는 기기를 잘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목차
옵티머스Z 필수로 설치 어플 5가지
옵티머스Z는 구글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안드로이드폰 입니다. 옵티머스Z에는 한국인이 즐겨 사용하는 기능의 70여가지 어플이 기본으로 탑재가 되어 있지만 사용자의 이용 형태에 따라 컴퓨터에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듯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원하는 어플리케이션(게임 제외)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것들은 옵티머스Z에 필수로 설치해두면 유용한 어플 몇 가지를 소개 드려 보겠습니다.
1. 실시간 데이터 사용량 확인 어플
스마트폰인 옵티머스Z는 구입 시 통신사에서 선택한 요금제에 따라 무료로 제공되는 무료 통화, 무료 문자, 무료 데이타의 양이 제한적입니다. 특히 3G망을 이용하여 정신 못 차리고 인터넷에서 동영상을 보거나 파일을 계속 다운로드 받게 되면 데이타 통화료가 과다하게 청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타 폭탄 요금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몇 가지 어플이 있는데요. 설치를 해두시고 틈틈히 모니터링을 통해 무료 데이타와 무료통화량을 조절 하시면 되겠습니다.
‘무료통화조회’ 는 통신사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어플이 아닌 개인이 개발하여 배포하는 어플입니다. 통신사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사용하는 요금제의 무료 통화 잔여량을 조회하고 표시하는 위젯입니다. 지원 통신사는 SKT입니다.
‘무료통화조회’ 어플은 사용이 중지될 예정으로 ‘미니 T world’ 어플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에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미니 T world’는 SKT 공식 어플로 요금제의 무료 통화 잔여량과 실시간 요금, 월별 요금 등을 실시간으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무료 잔여량 표시에서 스마트폰 대상 요금제가 아닌 경우 무료 잔여량 조회가 안되고 있으니 이럴 경우에는 ‘무료통화조회’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 하시면 되겠습니다. * 티월드 위젯이 업데이트 되어 위젯으로 실시간 데이터 사용량 확인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무료통화조회’와 ‘미니 T world’ 어플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2. 응용프로그램 관리 ‘Advanced task killer’
안드로이드폰인 옵티머스Z는 기본 탑재된 기능들과 별도로 설치한 어플을 사용하다 보면 동시에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쉽게 PC에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 놓고 종료를 시키지 않으면 느려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폰인 옵티머스Z 실행시킨 어플을 종료 시키지 않으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럴경우 실행 중인 어플들을 선택적으로 한번에 종료 시킬 때 Advanced task killer 어플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Advanced task killer’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 중 리스트 항목에서 녹색으로 체크를 하여 선택적으로 종료를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선택을 하시고 상단의 KILL selected
app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Advanced task killer’ 어플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입니다.
3. 배터리, 메모리, 어플 관리 ‘Android System’
Android System은 옵티머스Z의 배터리 잔량과 사용 가능한 메모리, 설치된 어플들을 관리할 수 있고 시스템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Android System’ 의 다운로드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입니다.
4. 배터리 잔량 표기, Wi-Fi, GPS, bluetooth 관리 ‘batter widget’
배터리 잔량 표기와 Wi-Fi, GPS, bluetooth 관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는 ‘batter widget’ 어플도 쓸만하니 옵티머스Z에 설치해 놓고 배터리 잔량과 해당 기능을 활성, 비활성을 빠르게 관리 하면 좋습니다. Wi-Fi, GPS, bluetooth 기능이 배터리를 많이 소모하니 각 기능이 필요할 때마다 배터리 위젯 어플로 해당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사용을 하면 배터리 사용 시간이 길어 지게 되겠습니다.
5. QR 코드 스캐니(SCANY)
QR코드가 무엇이고 스캐니가 무엇인지는 이미 오래전에 QR코드 스캐너 스캐니(Scany)로 소개 드린 적인 있습니다. QR코드(QR code)는 흑백 격자 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2차원 바코드로 QR코드는 주로 일본에서 많이 사용되며 명칭은 덴소 웨이브의 등록상표 Quick Response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종래에 많이 쓰이던 바코드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바코드로 종횡의 정보를 가져서 숫자 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보통 디지털 카메라나 전용 스캐너로 읽어 들여 활용이 가능합니다.
요즘 이 QR코드를 이용하여 다양하게 활용이 되고 있으니 옵티머스Z에 스캐니를 설치해두시면 사용할 일이 많을 것입니다. 손쉽게 누구나 QR코드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명함 용도가 되겠네요. 활용 범위는 너무나 많은 곳에 활용이 되어 일일이 다 소개를 어려울 정보입니다. 생활 전단지를 통한 음식, 제품이나 서비스 등의 정보와 업체나 음식점의 위치 정보, 영화 포스터 등이 있습니다.
조금의 아이디어만 내놓으면 QR코드와 스캐니로 수많은 곳에서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QR코드의 2차원 바코드를 블로그 등 웹페이지에 게시를 해 놓고 모니터를 통해 스캐니로 스캔을 하여도 인식이 되니 연락처나 이메일 정보나 링크를 표시해두고 블로그 명함 용도로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스캐니(SCANY)를 설치하시고 좌측의 QR코드를 스캔하여 읽어 드리면 우측의 내용이 출력 되게 됩니다. 이름, 회사,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웹사이트, 메모 등 명함용 QR코드 생성은 무료이며 스캐니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 없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도 좌표와 SMS에 사용도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인 옵티머스Z에 설치를 해두면 유용한 거의 필수 어플 5가지를 소개했는데요. 모두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설치해 두시고 잘 활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체험 리뷰 글에서는 옵티머스Z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기능과 어플 중 주목할만한 기능과 활용성이 좋은 어플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