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에서 안드로이드폰 옵티머스Z를 출시를 했습니다. ‘LG 더 블로그’에서 진행 중인 체험단에 선정이 되어 약 4주간 체험할 기회가 생겨 체험 리뷰를 작성하게 된 글로 세 번째 글이 되겠습니다.
옵티머스Z는 안드로이드 OS 2.1버전을 탑재한 안드로이드폰으로 SKT를 통해 출시 되었습니다. 지난 글에서 간략하게 소개를 드렸지만 이 옵티머스Z에는 몇 가지 주목할 만한 기능이 있습니다.
옵티머스Z에서 주목할만한 기능으로는 무선 기술(와이파이, 블루투스)을 이용하여 휴대폰간 파일(이미지,연락처)을 전송하는 드래그 앤 쉐이크(Drag & Shake) 기능과 On screen phone으로 PC와 옵티머스Z를 USB케이블이나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PC에서 옵티머스Z를 작동하거나 이미지 전송 기능과 옵티머스Z와 웹, 컴퓨터간의 실시간 정보가 연동되는 LG 에어싱크(Air Sync) 기능과 문자를 작성하면서 앞을 볼수있는 Road typing 기능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기능들과 활용성이 좋아 보이는 몇 가지 기능에 대해서 소개를 드려보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옵티머스Z 쓸만한 기능
LG전자에서 주목할 기능이라며 광고 등에 소개되는 기능들 4가지입니다. 이 4가지는 어떤 기능들인지 어떻게 활용을 하면 될지 살펴봤습니다.
1. 온 스크린 폰(OSP: On-screen phone)
2. 드래그 앤 쉐이크(Drag & Shake)
3. 로드 타이핑(Road typing)
4. LG 에어싱크(Air Sync)
온 스크린 폰(OSP: On-screen phone)
온 스크린 폰(OSP: On-screen phone) 기능의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컴퓨터로 옵티머스Z를 작동 시킬 수 있는 기능과 파일 전송 기능입니다. 온 스크린 폰 기능은 USB 케이블과 블루투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마우스와 키보드로 옵티머스Z를 작동 시킬 수 있는 기능의 활용은 사무실에 메신저 사용이 막혀 있을 때 옵티머스Z에 네이트온 어플을 설치해두시고 컴퓨터에 연결을 하여 사용을 하시는 용도쯤으로 활용을 하셔도 될듯하고, 마찬가지로 사무실에서 컴퓨터에 연결해두고 메시지 등을 보내거나 옵티머스Z에 저장된 문서를 편집할 때 컴퓨터 키보드로 빠르고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기능은 업무용으로는 크게 사용될 부분은 없어 보이고 컴퓨터에 옵티머스Z의 작동 화면이 출력 되니 블로그에 옵티머스Z나 안드로이드폰 관련 글을 쓸 때 동영상을 편하게 만들어 활용할 수 있을 듯 싶네요.
온 스크린 폰(OSP: On-screen phone)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LG사이언(https://www.cyon.co.kr)에 방문하여 고객센터 -> 다운로드 -> 휴대폰 모델 검색 (LG-SU950)을 통하여 USB드라이버와 Mobile Sync For Android 와 OSP(On-screen phone) 를 선택 설치할 수 있는 Lancher.exe 를 다운로드 받아 컴퓨터에 설치 해야 합니다. 제조사 설명에 의하면 운영체제 윈도우 2000 프로페셔널l(서비스 팩 4), 윈도우 XP 32비트(서비스 팩 2), 윈도우 비스타 32비트/64비트, 윈도우 7 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On screen phone으로 PC와 옵티머스Z를 USB케이블이나 블루투스로 연결하기 때문에 각 연결 방식이 지원되는 윈도우 컴퓨터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온 스크린 폰(OSP: On-screen phone) 주요 기능
1. PC에서 SMS 작성 및 송/수신 가능
2. Phone → PC로 파일 전송 시 Drag & Drop을 통해 Gallery, Music, Video Player, Office viewer 파일 전송 가능
3. PC → Phone으로 파일 전송 시 Drag & Drop, Copy & Paste을 지원하여 손쉽게 파일 전송 가능
4. Phone에 저장된 파일(사진, 동영상, PPT문서 등)을 PC에서 직접 편집 및 저장 후 자동 전송
5. Phone에서 발생하는 실시간 이벤트 실시간 확인 가능. (SMS / MMS / 알람, 일정 관리 등)
드래그 앤 쉐이크(Drag & Shake)
드래그 앤 쉐이크(Drag & Shake) 기능이란 옵티머스Z에서 주목할만한 기능으로 광고에도 등장하는 공유의 작업 기술에 사용된 그 기능입니다. 무선 기술(와이파이, 블루투스)을 이용하여 두 대의 옵티머스Z간 파일(이미지,연락처)을 전송하는 기능입니다.
실제 옵티머스Z 2대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무엇이 문제이었는지 모르겠지만 와이파이 기기의 접속 실패로 테스트를 완료하지 못하였네요. 블루투스로 2대의 옵티머스Z간에 연결을 하여 드래그와 쉐이크로 사진과 연락처를 전송해봤습니다.
드래그 앤 쉐이크(Drag & Shake) 기능 중 흔들어 파일을 보내는 쉐이크로 연락처를 보내봤습니다. 빠르게 전송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앤 쉐이크(Drag & Shake) 기능 중 드래그 기능으로 옵티머스Z로 촬영한 사진을 전송해 보았습니다. 블루투스로 연결된 상태라 사진 전송이 다소 느리네요.
옵티머스Z로 찍은 사진을 전송할 때에는 우측 전송 기능 중 블루투스를 선택하여 접속 된 옵티머스Z로 보내는 것이 훨씬 바르게 전송이 되었습니다.
옵티머스Z의 드래그 앤 쉐이크(Drag & Shake) 기능으로 연락처와 파일을 주고 받기 위는 두 기기가 해당 기능이 켜져 있어야 하고 드래그 앤 쉐이크(Drag & Shake)을 실행 시켜서 놓은 상태에서 두 기기간에 접속을 한 상태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며 접속 후 파일과 연락처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나 한쪽에서 파일을 보내줘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로드 타이핑(Road typing)
로드 타이핑 기능은 길을 걸으며 텍스트를 입력할 때 카메라 뷰를 통해 앞쪽에 장애물이 나타나는지 살펴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정신줄 놓고 길을 걸으며 문자나 이메일을 작성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문자나 이메일을 작성할 때 배경으로 카메라 뷰 화면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로드 타이핑을 실행 시켜 텍스트를 작성한 후에 그 글을 문자나 이메일로 보내는 기능입니다.
사진 촬영까지 해야 하는 문제로 주차장에서 찍었지만 실제로 길거리에서 이렇게 카메라를 통해 전방에 장애물이 있는지 살펴보면서 텍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가끔 길에서 트위터나 문자 작성하다 가만히 서있는 나무나 마주 오던 사람과 부딪치는 경우가 있는데 로드 타이밍을 사용하면 길거리를 거닐면 트위터나 문자를 날려도 어느 정도 안전은 보장이 되지 싶네요.
LG 에어 싱크(Air Sync)
LG 에어 싱크(Air Sync)는 옵티머스Z와 컴퓨터 그리고 웹서버 3곳의 데이터를 동기화 시켜주는 기능으로 옵티머스Z에 저장된 연락처, 일정, 메모, 즐겨찾기 등의 데이타를 안전하게 유지 할 수 있습니다.
LG 에어 싱크(Air Sync)를 통해 웹계정을 옵티머스Z에 등록한 후 연락처, 일정, 메모, 북마크 데이터를 웹서버와 동기화하고 웹서버에서 옵티머스Z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Mobile Sync for Android에서 LG Air Sync를 연결하면 LG 에어 싱크(Air Sync)를 연결하면 옵티머스Z와 컴퓨터, 웹서버 3곳의 데이터를 연동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옵티머스Q가 안드로이드 1.6 에서 2.1로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요. 바로 이 LG Mobile Sync for Android를 통해서 10분 미만으로 쉽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했다고 합니다. 옵티머스Z의 업그레이드도 마찮가지로 LG Mobile Sync for Android를 통해 손쉽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데요. 현재까지는 별다른 업데이트 내용은 나오지 않은 상태이네요. 옵티머스Z는 안드로이드 OS 2.1버전을 탑재한 안드로이드폰으로 2.2 프로요의 업데이트는 4분기 중 업그레이드 예정이라고 하네요.
옵티머스Q와 옵티머스Z를 동시에 사용 중인데 집에 설치된 데스크탑 컴퓨터의 LG Mobile Sync for Android 를 통해 옵티머스Z가 연결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네요. 이번 옵티머스Q 2.1로 업데이트 할 때에도 2시간 이상 아무런 반응이 없이 멈춰버린 후 컴퓨터와 연결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혼자서는 해결을 할 수 없어 AS센터에 가서 해결을 하였는데요. 초기화를 시키지 않을까 싶었는데 AS센터의 컴퓨터에서는 연결이 바로 되어 업데이트가 10도 안되어 완료되어 버렸네요. 아마 LG Mobile Sync for Android 소프트웨어 문제가 아닌가 싶은데 두 가지 기종을 동시에 사용하면 문제가 좀 있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좀 더 자세한 것은 두 가지 기종을 모두 사용하는 다른 블로거들에게 이런 증상이 있었는지 알아봐야겠네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