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보상 프로그램 중고시세 보다 못하다
아이폰4S 국내출시일이 11월 11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SKT와 KT 모두 아이폰4S 예약판매 날짜는 4일로 공개되어 있고요. 국내에 처음 출시한 아이폰3GS 사용자들이 이제 2년 약정기간이 거의 끝나가는 시점이라 KT는 이들 사용자들을 잡기 위해 보상 프로그램을 준비중입니다. 물론 아이폰4 사용자들 또한 기변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고요. 하지만 KT가 아이폰4S 국내출시에 내보인 보상 정책이 그다지 조건이 좋지 않습니다.
아이폰4S 구매 시 사용하던 아이폰3GS와 아이폰4를 반납하면 상태에 따라 4만 ~ 20만원을 보상해 준다고 하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이폰4S 예약판매던 대리점 구매이던 보상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이익입니다.
KT 아이폰4S 중고폰 반납 할인 프로그램
지금은 왜 안열리는지 모르겠지만 KT 아이폰4S 예약판매 사이트(https://preorder.olleh.com/handler/Presale-Aip4S)에 올라왔던 아이폰4S 스페셜 기변 이벤트 중 하나인 중고폰 반납 할인 프로그램입니다.
A등급 : 아이폰3GS 8기가 10만원, 16기가 12만원, 32기가 14만원
A등급 : 아이폰4 8기가 16만원, 16기가 18만원, 32기가 20만원
B등급은 A등급 판정 조건에서 부합될 경우 -4만원 차감됩니다. 고로 3GS 8기가 A등급에서 1가지 조건에 부합될 경우 6만원만 할인이 되게 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폰3GS 16기가의 경우 최소 8만에서 최대 12만원을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4도 마찬가지로 16기가의 경우 14만 ~ 18만원까지 할인이 가능합니다. 바꿔 말하면 아이폰3GS 16기가의 경우 12만원, 아이폰4 16기가의 경우 18만원이지요. 아이폰4S 구입을 하기 위해 중고폰 반납 할인 프로그램으로 보상을 받게 되면 ‘할인’이 아닌 ‘손해’가 되게 됩니다.
중고나라 아이폰 시세
한국에서 가장 크게 활성화 되어 있는 온라인 중고장터 카페인 중고나라를 보면 아이폰3GS 16기가의 경우 KT 에서 말하는 중고폰 반납 할인 프로그램의 A등급은 20만원대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최대 12만원을 보상 받는 아이폰4S 중고폰 반납 할인 프로그램보다 8만원을 더 받을 수 있지요. 아이폰4 16기가의 경우에는 금액의 차이가 더 큽니다. 아이폰4 16기가의 경우 50 전후의 금액으로 구입하겠다는 글을 올리고 있으니까요. 아이폰4 엄청나게 싸게 팔아서 40만원이라 쳐도 아이폰4S 중고폰 반납 할인 프로그램보다 22만원을 더 받을 수 있지요. 보시다 시피 판매자보다 구매자가 더 많습니다. 수요공급의 법칙은 다들 잘 아시죠?
물론 아이폰3GS, 아이폰4는 박스풀셋으로 구성품이 모두 존재하고 기스가 없이 깨끗하고 구입 시기와 리퍼 기간이 길면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화이트라면 거래하기가 더욱 유리해지지요. 모바일 전문 중고장터인 세티즌도 중고 시세는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아이폰4S 스페셜 기변 이벤트 중 하나인 중고폰 반납 할인 프로그램으로 아이폰4S를 구매하게 되면 아이폰3GS, 아이폰4는 중고시세 보다 못하게 됩니다. 보상은 커녕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되지요. 나쁘게 표현하자면 KT는 소비자를 호갱님으로 모시겠다는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입니다. 보다 현실적인 보상 프로그램이 나오기 전까지는 가입을 미루시거나 중고장터를 이용하시는 것이 보다 좋지 않을까 싶네요. SKT는 보상프로그램이 아직 공개되지 않은 듯 한데 올라오게 되면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덧, 중고장터에서 중고거래를 할 시에는 무조건 현찰 직거래를 하시기 바라며, 모바일의 경우 근처 직영점과 대리점에 가서 단말의 할부내역과 공기계 유무를 반드시 확인하고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구매자도 판매자도 사기를 당할 염려가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