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딩 어플 시리즈 3번째 푸딩.투 출시
KTH에서 푸딩얼굴인식, 푸딩카메라에 이어 3번째 푸딩 어플 시리즈 ‘푸딩.투(https://www.pudding.to/)’를 선보였습니다. 투딩.투 어플은 전작 푸딩카메라 어플의 필터 기능과 SNS 공유 기능에 위치정보와 SNS기능이 추가되어 진화한 사진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어플입니다.
푸딩.투 어플은 스마트폰으로 찍은 밋밋한 사진을 필터 기능으로 간단하게 편집하고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동시에 올릴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투딩.투 어플은 사진 업로드시 입력한 감정상태, 태그정보, 음악정보, 위치정보 등를 이용하여 나와 비슷한 상태의 사용자를을 만들
수 있는 매력도 있습니다.
투딩.투 어플은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설정 후 사용 할 닉네임을 입력 후 가입이 가능합니다.
투딩.투 어플은 페이스북과 트위터 계정으로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고요. 이메일과 트위터 계정, 페이스북 계정으로 가입시 물론 약관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프로필 등록, 사진 올리기, 친구 팔로우 3개의 미션을 하면 사진 필터를 더 주고 있으니 챙겨들 받으시면 되겠고요. 하단 영역을 터치하면 포토피드, 카메라, 친구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딩.투 어플은 사진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어플입니다. 소셜 서비스 아무리 기능이 좋아도 친구가 없다면 벽보고 혼자 떠드는 것이니 최우선으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친구들을 찾아 팔로잉를 해줘야 제대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계정을 연동하면 투딩.투 어플을 사용하는 친구들을 리스트로 보여주니 확인 후 친구관계를 맺으면 됩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투딩.투 어플에서 추천해주는 친구들과 친구 관계를 맺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요. 좋아요와 댓글이 많이 달린 인기사진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곳에서 직접 마음에 드는 사람을 찾아 팔로잉을 해도 됩니다. 감정상태와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취향이 비슷한 사용자를 찾아도 되겠고요.
투딩.투 어플은 14가지 필터와 6가지 사진 테투리를 사용하여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아주 간단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투딩.투 필터는 https://blog.pudding.to/ko/blog/3/ 이곳에 보다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사진 편집이 끝나면 적당한 글을 적고 사진에 어울리는 음악이나 해시태그 등을 포함하여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투딩.투 어플로 업로된 내용은 나를 팔로우한 사용자들의 타임라인데 업데이트 된 사진이 보여지게 되며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통해 친구들과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투딩.투 어플로 업로된 사진은 페이스북에 웹사이트 링크(https://www.pudding.to/photos/3880)로 공유가 되며 사진은 썸네일로 표시가 됩니다. 투딩.투 어플로 입력한 내용은 페이스북에서 감정상태 ‘눈물나는’과 계정 아이디가 앞에 붙어 ‘눈물나는 lovedweb’ + ‘내용’으로 표시가 https://www.facebook.com/loved.pe.kr/posts/355992427763947 되고요.
투딩.투 어플은 업로드된 사진에 포함된 위치정보를 통해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용자가 업로드한 사진을 찾아 볼 수있고 구글 지도를 통해 보다 정확한 위치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투딩.투 어플의 설정에서 프로필과 트위터, 페이스북의 외부 서비스 연동 설정을 할 수 있고 푸시 알림과 잠자기 설정 등도 가능합니다. 위치정보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사진 촬영 지역 공유 설정을 해제하시면 되고요. 단 주의 사항으로 위치정보를 이용한 서비스가 편리하고 유용한 잇점 있지만 그
반대로 정확해진 위치정보가 불특정 다수에게 그대로 노출된다는 점을 충분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스마트폰 위치정보 정확도가
상당히 높아진 상태이니 이 점 절대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투딩.투 어플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능이 있어 친구들과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며 친목을 높일 수 있는 유용한 어플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필터와 사진 프레임 기능을 이용하여 실시간 편집하고 여러 SNS로 공유할 수 있기에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며 친목을 높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투딩.투 어플은 사진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어플인데 감정상태, 태그정보, 위치정보 등으로 분류가 될뿐 트위터의 알티 그리고 페이스북의 공유처럼 내가 나의 친구들의 사진을 재 공유 하는 기능, 즉 소셜 네트워크의 기본적인 기능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투딩.투 어플을 아이폰에 설치하고 사용해 봤는데 정식 버전이 아니라서 그런지 몰라도 이 부분은 확실히 보완이 되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혹시 설마 저작권 문제 때문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어플에 공유 기능이 없는 것은 아니겠지요?
투딩.투 어플로 업로드한 사진은 웹에서도 확인이 가능한데 https://www.pudding.to/photos/3880 보시는 것과 같이 웹에는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공유 버튼이 있습니다. 이런 쉐어 버튼이 투딩.투 어플에도 추가되면 더욱 좋지 싶네요. 그리고 웹 사이트에서도 사용자가 업로드한 전체 사진을 볼 수 있게 계정 단위로 살펴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프로필 사진과 아이디 등에 아무런 링크가 없는 점, 투딩.투 웹사이트https://www.pudding.to/ 에 어플 다운로드 링크가 없는 점을 미루어 보면 아마 아직 준비 중인 상태가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푸팅.투 어플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s://blog.pudding.to/ko/pudding-to/ 이곳에서, 푸팅.투 어플 2012년 01월 26일 현재 지원 단말 현황은 https://blog.pudding.to/ko/blog/4/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