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삼성 SSD S470, 노트북 하드 교체
드디어 컴퓨존, 다나와 등에서 S470 Series SSD ‘KR’ 정품 판매가 시작 되었습니다. 출시된 삼성 S470 Series SSD는 SATA 3Gb/s 인터페이스에 MLC 타입의 256GB, 128GB, 64GB
용량 3종이 출시되었고 64GB가 약 14만원대 16만원대 가격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PC의 보다 빠른 속도를 위해 이제 삼성 S470 Series SSD로 노트북과 PC 업그레이드 고려해 보세요. 용량도 크고 가격도 저렴한 하드 디스크를 구입 하면 되지 왜 값 비싼 SSD를 사야 하냐고요? PC를 새로 구입하거나 CPU, 램등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하여도 투자된 비용만큼 향상된 성능을 체감 하지 못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PC 하드웨어중 가장 속도가 느린것이 바로 HDD 하드디스크 입니다. 최근 출시한 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i7 과 DDR3 4G PC3-10600 메모리등, 제아무리 성능이 좋은 하드웨어로 시스템을 교체하여도 결국 하드디스크를 읽고 쓰는 속도가 느리면 PC 시스템의 한계가 있게 되어 PC 업그레이드에 투자된 비용만큼 향상된 성능을 체감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삼성 S470 Series MZ-5PA128 (128GB)
이것이 이번에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된 삼성 S470 Series MZ-5PA128 (128GB) 입니다. 용량은 256GB, 64GB 3가지 이고요.
SATA 3Gb/s(SATA2) 인터페이스에 6.4cm(2.5형) 크기로 노트북용 이지만, 크기만 노트북용으로 조립PC와 데스크탑 컴퓨터에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삼성 S470 Series SSD의 크기는 2.5형으로 명함보다 약간 좀 크고 메탈 재질의 케이스는 세련된 디자인 입니다. 노트북이나 PC안에 들어가는 부품에 메탈 케이스 디자인이 불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재질이 메탈이기에 외부 충격에 강하고 부식에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삼성 S470 Series SSD의 무게는 64g으로 휴대용 기기인 노트북의 무게를 좀더 가볍게 만들어 휴대성이 좀더 좋아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들 잘 아시겠지만 하드 디스크는 외부 충격에 약한 단점이 있지만 SSD는 충격과 진동에 강한 장점이 있어 저정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 SSD로 교체 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
삼성 S470 Series SSD는 전자식으로 작동하여 기계식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기계적 지연과 탐색 시간이 긴 문제가 크게 줄어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읽기 최대 250MB/sec, 쓰기 최대220 MB/sec 의 빠른 속도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이지요. 참고로 삼성 S470 Series 64GB SSD 쓰기 최대 속도는 170MB/sec 입니다.
데스크탑PC에 장착을 할까, 노트북에 장착 할까 약 3분간의 고민 끝에 삼성 S470 Series 128GB SSD를 센스
NT-Q330-PS55 노트북 하드 교체하고 장착을 했습니다. 데스크탑 PC에 장착 하는것도 좋겠지만 노트북에 장착하는 것이 훨씬 더
이익이 많은것이 사실이라 3분 고민도 좀 긴 시간이지요.
노트북과 PC에 삼성 S470 Series SSD를 장착하게 되면 전원 버튼을 눌러 부팅을 하는 순간, 그 속도의 차이를 명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읽고 쓰는 속도가 빨라진 만큼 윈도우 설치 시간 부터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부팅과 종료 시간은 말할것도 없이 엄청나게 단축이 되고, 동시에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띄워
작업을 하여도 속도의 저하 없이 빠르게 작업이 가능 합니다.
노트북 하드 디스크를 SSD로 교체하면 빠른 속도뿐 아니라 무게도 가벼워 휴대성이 좀 더 좋아 지고 저전력 컨트롤러가 탑재되어 배터리 사용시간이 늘어 노트북을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SD는 충격에 강한 장점도 있고 하드디스크처럼 소음이 나지 않고
발열도 적은 장점도 있습니다. 시끄럽고 발열이 심한 노트북 하드 디스크를 삼성 S470 Series SSD로 교체를 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허나 제가 사용중인 센스 노트북 Q330-PS55가 워낙 소음이 없고 발열도 적어 크게 이득은 못봤네요. 그리고 윈도우7 TRIM 기능도
지원이 되어 데이터 쓰기 속도가 높아져 SSD의 고성능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로딩의 압박을 느끼는 고사양 게임 유저분들 누구보다 빠르게 리젠 되고 싶은 싶은 게임 유저분들, 단 1초 빠르게 하기 위해 CPU와 그래픽카드, 마우스만 업그레이드 하지 마시고 이젠 하드 디스크를 SSD로 바꿔보세요. 빠른 반응속도의 시작은 SSD로 부터 시작되니까요.
삼성 S470 Series MZ-5PA128 128GB SSD 부팅 & 종료 속도
삼성 S470 Series 128GB SSD로 교체하고 부팅과 종료 테스트 해봤습니다. 스톱워치 작동 시키고 센스 노트북 Q330-PS55 윈도우 리셋 시키고 동영상 촬영하고 혼자 다했습니다. 종료부터 부팅까지 30초도 안걸리네요. 요즘 계속 사용하면서 이런 저런 벤치 돌려 보고 있는데 조만간 정리해서 올려 보겠습니다.
노트북 하드 교체 방법, SSD 센스 Q330 노트북 교체
오늘의 보너스 입니다. PC 조립 좀 해보신 분들은 잘 아실테지만 노트북 하드 교체는 아주 간단 합니다. 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가능하니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노트북의 아래면을 보면 하드디스크와 램을 교체할 수 있게 분리가 가능한 덮개 부분이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HDD/Memory 등으로 표시가 되어 있기도 하고요.
메모리와 하드 덮개가 각각 있는 노트북도 있으니 HDD라고 표시된 덮개를 찾아 덮개 부분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찾아 드라이브로 풀어 파손되지 않게 살살 분리를 해주면 됩니다.
덮개를 열면 노트북 메모리와 하드가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하드를 고정하고 있는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마찬가지로 그 나사도 풀어 주시고 케이블을 분리 하게 되면 노트북에서 하드디스크가 분리가 됩니다.
기존의 하드디스크와 삼성 S470 Series SSD 뭔가 모양이 좀 다르지요. 크기는 같은 크기인데 하드디스크의 충격 방지와 고정을 위한 덮개가 씌워져 있는 상태입니다.
고정 덮개를 기존의 하드 디스크에서 SSD로 옮겨서 끼우고 분해 역순 원래 상태로 조립을 해주면 됩니다.
노트북 하드디스크와 삼성 S470 Series SSD 확실히 다르게 생겼습니다. 무게와 디자인은 물론 작동 방식과 구성 재질 모두 다릅니다.
교체가 완료 되었으면 기존의 하드 디스크는 삼성 S470 Series SSD 케이스에 넣어 보관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데스크탑PC에 장착을 하고 사용을 해도 되고 하드렉을 구입하고 외장하드 처럼 사용을 하셔도 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