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AAKS 640GB 웨스턴디지털, 웬디 하드디스크 교체기

WD AAKS 640GB 웬디 하드디스크

예전부터 하드가 드륵드륵 긁어대서 언젠가 하드디스크가 사망할것으로 예상하고 새로 하드를 장만하려고 준비중이였는데 시디님께서 ‘블로그 광고 수익 구글 애드센스 수익 나눔 이벤트’ 로 WD AAKS 640GB 웬디 하드디스크를 이벤트 경품으로 내걸으셔서 후딱 가서 응모를 했는데 운좋게도 제가 득템을 하게되었네요.

 

제 하드 상태가 안좋다는걸 알고 계셨던지라 일부러 저를 뽑아주셨나 보네요. 그저 감사드릴뿐입니다. 꼭 필요하던 적정한 시기에 득템을 해서 상당히 기분좋게 하드를 교체를 해주었네요. 하드 교체하며 간만에 컴퓨터 청소까지 함께 싹 해줬더니 왠지 모르게 뿌듯해지네요.

WD AAKS 640GB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 스펙


WD AAKS 640GB 웨스턴디지털

 제조회사  웨스턴디지털  등록년월  2008년 04월
 제품 분류  HDD (PC용)  인터페이스  S-ATA 2
 디스크 용량  640GB  회전수  7,200 RPM
 버퍼 용량  16MB  전송율  3Gbps
 디스크 크기  8.9cm (3.5형)  트랙간 탐색시간  4.2ms


블루 그린 블랙

웨스턴디지털의 3.5인치 데스크탑 PC용 내장 하드 드라이브 제품군은 특성에 따라 블루(Blue), 그린(Green), 블랙(Black) 3가지 색상으로 구분이 됩니다. 이 3가지 BGB(Blue,Green,Black) 색상에 따라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대표하는 불루, 저소음 및 저발열의 환경 친화적인 그린,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는 블랙 으로 나눠지며 하드디스크에 대한 지식이 많이 않은 일반 유저들도 이 라벨 색깔만 보고도 사용자 환경에 가장 적합한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할수가 있습니다.

 

▲ 캐비어 블랙 – 듀얼 프로세서를 내장하고 64M 버퍼 메모리를 제공해 동급 최강의 속도를 보여주는 제품으로 게임, 그래픽 등의 작업에서 고성능이 필요한 사람에게 적합한 제품

▲ 캐비어 그린 – 저소음, 저발열, 저젂력의 친환경적인 그린 파워 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최근에는 3TB 대용량 HDD 제품이 출시됐습니다. 저소음, 저젂력 제품을 원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HDD 입니다.
▲ 캐비어 블루 – 안정성과 성능, 그리고 가격면에서 조화를 이루는 제품으로 문서 작업, 인터넷 작업 등을 주로 하는 일반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제품

제가 받은 하드디스크는 캐비아블루(Blue) 제품으로 SATA와 EIDE 를 모두 지원하는 안정성이 높은 하드디스크가 되겠습니다.

안정적인 성능과 보관중인 자료의 안정성을 원하신다면 블루를 어린아기가 있거나 소음, 발열등에 민감한 사용환경에서는 조용하고 발열이 적은 친환경의 그린을 파워풀한 성능을 원하는 분들은 강력한 성능의 블랙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구입처는 컴퓨존(compuzone.co.kr) 이고 AS를 아주 잘해주기로 소문이 자자하죠. A/S 규정은 각 하드사마다 다르지만 웨스턴디지털은 2년 무상이고 컴퓨터존 자체에서 AS처리를 해줍니다.


컴퓨존 운송장

시디님이 제 연락처와 주소로 주문을 넣으셔서 그런지 이렇게 친절하게 메시지도 보내주더군요. 어느날 불쑥 택배가 오면 어떤 물건인지 왠지 설레이기도 기쁜기도 하지만 가끔 배송이 늦어지면 좀 짜증스럽기도 하죠. 그럴때 다들 잘 아실테지만 운송장 번호로 택배물품을 추척하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조회가 가능해서 얼추 도착날짜를 예상할수가 있습니다.

WD AAKS 640GB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 교체


WD AAKS 640GB

죽을 만큼 혹사당했던 시케이트와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들 이젠 조용히 쉴때가 왔지만 그냥 이대로 쉬게 해줄수는 없으니 메인으로 새로 득템한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다운로드 폴더용과 자료저장용으로 죽을때까지 혹사를 시켜주기로 마음을 먹었네요.


조립 PC

하드디스크 설치 방법은 다들 잘 아실터이니 패스하고 제일 위의 번뜩 번뜩한녀석이 [WesternDigital]캐비아블루 WD6400AAKS 640GB 하드디스크가 되겠습니다. 선정리 따위는 이제 안하고 사용한지 오래이고 간만에 본체케이스를 열었더니 엄청난 먼지들이 있어 청소도 해줬네요.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서 PC부품을 교체하실때에는 PC의 전원코드를 뽑아놓고 작업을 하세요. 그리고 PC 내부의 선들도 깔끔하게 정리를 하셔서 진동에 의해 각종 연결선들이 느슨해지는것을 방지하고 쿨러등과 선의 마찰이 없게 잘 정리해주시는것도 권장드립니다. 저처럼 저렇게 복잡하게 뒤엉켜있으면 PC생명을 단축시키는 지름길이 될수도있습니다. 사타케이블 저렇게 느려트려 놓으면 미세한 진동과 열에 의해서 가끔 느슨해져서 접촉이 원할하지 못해 하드디스크등에 무리가 갈수도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PC에 설치하고 윈도우7 얼티밋을 뒤늦게 설치를 해줬습니다. 이미 윈도우7 RC버전을 사용하고 있던 상태라 WD6400AAKS 640GB 하드디스크 파티션좀 나눠주고 윈도우7 설치완료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디스크에서 자료를 백업는데 이 하드가 곧 죽을듯이 드륵드륵 거리더니 그냥 퍽 꺼져버리는 사태가 발생하더군요. 이제까지 잘 견뎌왔던 시게이트가 뻣어버렸습니다. 몇시간 동안 별별짓을 다해가며 간신히 자료 다 옮기긴 했지만 더이상 사용은 못할듯 싶어서 장례식 치뤄줬습니다.


WD AAKS 640GB 웨스턴디지털-웬디 하드디스크 교체기

시디님께서 보내주신 WD AAKS 640GB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는 워낙 평이 좋은 녀석이라 제가 더이상 거들것도 없지만 아주 조용하고 안정적으로 잘 사용을 해주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보내주신 하드 뻣을때까지 잘 쓰겠습니다.

하드디스크는 최초 6개월동안 아무런 문제도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 보통 5년까지는 무난하게 사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제조공정에서 문제가 있는 제품은 6개월이내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얘기이죠~ 이제 막 165시간 사용을 한 하드디스크 아무런 오류도 없고 온도도 적정선을 유지하고 있으니 무난히 5년정도 사용할수 있을듯 하네요. 사용중인 하드 디스크의 사용기간이 5년이 가까워졌거나 에러를 보이면 하드디스크의 교체시기가 다가온것이니 마음의 준비를 하시고 미리미리 중요 자료를 백업들 하세요.

HDD 하드디스크 사용시간과 상태를 살펴볼수 있는 프로그램은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글을 참고하여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