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게시물 글 퍼머링크 구조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그리고 검색 엔진 최적화에 유리한 URL 주소 체계도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글 주소 형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퍼머링크 체계를 변경하여 사이트 또는 블로그 성격에 맞는 URL 주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합한 퍼머링크 구조로 설정하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득이 됩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워드프레스에 게재한 글을 포스트(post)라 합니다. 워드프레스 뿐만 아니라 구글 블로거(구글의 블로그 서비스)나 소셜 미디어 등에 글이나 사진 등을 게재한 것을 포스트라 칭합니다. 한국어로는 게시물, 글 정도가 될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포스팅(posting)이란 표현은 컨닝(cunning) 급의 한국어식 영어입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게시물에는 저마다 고유한 URL 주소가 부여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글 주소 설정이 불가능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숫자 또는 문자 중 하나를 선택하여 글 주소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6가지 옵션 중 하나의 형식을 선택하여 글 주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글의 주소를 퍼머링크라고 칭합니다. 퍼머링크(permalink)는 퍼머넌트 링크(permanent link)의 약자로 영구적인 링크를 뜻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글 주소는 언제든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페이지에서 구조를 변경하면 모든 글의 주소가 변경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 주소와 티스토리 숫자 주소처럼 한 번 부여 되면 변경이 불가능한 주소만이 퍼머링크라고 생각합니다. 언제든 변경 가능한 티스토리 문자 주소와 워드프레서 퍼머링크 같은 경우는 영구 링크가 될 수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워드프레스 글 주소 체계는 관리 페이지의 설정 > 퍼머링크 설정 페이지에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퍼머링크 설정

  1. 워드프레스 관리 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2. 메뉴 목록에서 환경(Setting)을 클릭합니다.
  3. 하위 메뉴에서 고유주소(Permalink)를 선택합니다.

  1.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페이지(Permalink Settings)가 열리면 “고유 주소 구조(Permalink structure)”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사용자 정의 구조(Custom Structure)를 선택할 경우에는 입력란에 “사용 가능한 태그(Available tags)”를 입력합니다.

  1.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및 사용자 정의 구조 설정을 마쳤다면 하단의 변경 사항 저장(Save Changes) 버튼을 누릅니다.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워드프레스의 모든 글은 설정한 퍼머링크 구조로 변경됩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체계를 변경하면 글 내에 직접 입력한 내부 링크와 검색 결과 페이지 등의 외부 링크는 모두 끊어집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 등은 주소 변경으로 유실된 링크를 복구할 수 없지만, 워드프레스는 100% 수준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끊어진 링크는 .htaccess 파일이나 플러그인 등을 이용 리디렉션 시키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고유 주소의 기본 설정은 날짜와 이름(Day and name)입니다. “도메인/2023/09/15/전세계-기상-이변-홍수-폭염-산불-피해” 구조의 주소가 부여되기 때문에 뉴스 등 새 소식을 전하는 사이트 및 블로그에 적합한 구조입니다.

글 주소 퍼머링크 사용 가능한 태그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중 사용자 정의 구조에는 아래와 같은 태그 등을 입력하여 원하는 형태의 URL 구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사용자 정의 구조

  • %year% : 글 공개 연도, 예시: 2023
  • %monthnum% : 글 공개 월, 예시: 09
  • %day% : 글 공개 일, 예시 : 15
  • %hour% : 글 공개 시간, 예시: 12
  • %minute% : 글 공개 분, 예시: 38
  • %second% : 글 공개 초, 예시: 18
  • %post_id% : 글 고유 ID, 예시: 1234
  • %postname% : 글 및 페이지 제목, 예시 : 공유-주소-permalink
  • %category% : 카테고리 이름, 예시: 인터넷
  • %author% : 글 작성자 이름, 예시: 홍길동

요리 레시피 또는 윈도우 팁과 정보를 게재한다면 사용자 정의 구조(Custom Structure)를 이용하면 됩니다.

“/%category%/%postname%/” 구조의 주소를 사용하여 “도메인/백종원/꽃게-해장국-레시피”와 같이 글 주소만 보고 글의 내용을 짐작케 하거나, 위치와 탐색 경로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말하고 원하는 문자 형식의 주소는 이와 같이 직관적이며 동시에 자연스러운 흐름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구조의 URL입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브레드크럼(Breadcrumb) 등을 이용 위치 및 경로까지 표시해 주면 더욱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퍼머링크 구조 사용자 정의

워드프레스 퍼머링크 구조를 티스토리 문자 주소 형식으로 설정

사용자 정의 구조는 태그 외에도 직접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체계를 티스토리 문자 주소 형식처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퍼머링크 설정 페이지의 사용자 정의 구조 입력에 “/entry/%postname%/”과 같이 티스토리 디렉터리 이름을 입력하고 포스트 네임 태그를 입력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와 동일한 문자 주소 구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퍼머링크 설정 페이지에서 위의 이미지와 같은 형식으로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체계로 설정한 후 티스토리 글을 워드프레스로 옮기면 됩니다.

기존 글 주소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 결과 페이지 등의 백링크 손실 없이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문자 주소 형식으로 설정한 워드프레스 글 주소

설정이 조금 까다롭긴 하지만 숫자 형식 문자 주소를 사용하던 티스토리 블로그도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숫자 주소는 비교적 쉽게 이전 시킬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전 글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전은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여 운영하던 티스토리 블로그만 가능합니다. 글을 하나 하나 수작업으로 옮기는 것은 가능하지만, 전체 글을 한 번에 옮기는 작업은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던 티스토리 블로그만 가능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문자 주소 vs 숫자 주소

문자 형식 주소가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유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숫자로 된 주소나 날짜가 포함된 주소는 SEO에 좋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의 말은 검색 엔진 최적화 뿐만 아니라 무엇이든 곧이곧대로 들으면 안됩니다.

“좋다고 합니다.”, “좋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등 남의 말을 전하듯 하는 사람의 말은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듣는 것이 좋습니다.

장담하는데 어디서 주워들은 말입니다. 직접 경험해 보았다면 저런 말 못 합니다. 모든 검색 사이트가 문자 주소 형식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구글조차도 무조건 문자 주소를 선호하는 것도 아닙니다.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따라 다르고, 운영 방식이나 콘텐츠에 따라 다릅니다. 위에서 예시로 사용한 두 개의 고유주소 형식을 다시 잘 살펴 보시면 무슨 소리인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날짜 형식이 유리한 사이트가 있고, 문자 형식이 유리한 블로그가 있습니다. 카테고리가 유리한 사이트도 있습니다.

일전에 발행한 워드프레스 낙장 도메인 글만 보더라도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마디로 호박에 줄 그어도 수박이 되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