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고정 아이피 설정 및 워드프레스 블로그 도메인 연결

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블로그 도메인 연결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 : Amazon Web Services)의 라이트세일로 구축한 사이트는 Amazon Route 53을 통해 등록한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은 DNS 레코드 설정을 통해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블로그 도메인 연결

안정적인 연결을 위해 라이트세일 인스턴스에 고정 아이피 설정 작업을 한 후 해당 아이피에 도메인을 연결합니다.

 

AWS 가입 및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블로그 도메인 연결을 위해서는 당연히 아마존 웹 서비스(AWS : Amazon Web Services)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마존 가입 방법은 아마존 웹서비스 가입 방법 글에 상세하게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고요.

AWS 가입한 후에는 라이트세일에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됩니다. 라이트세일에 인스턴스 생성 및 워드프레스 블로그 설치가 완료된 상태에서 도메인을 연결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워드프레스 설치가 완료된 인스턴스에 고정 아이피를 설정한 후 DNS 레코드 설정을 통해 도메인을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향하게 설정합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고정 아이피 설정

아마존 라이트세일 홈에서 인스턴스 관리 클릭

  1. 아마존 라이트세일 홈에서 인스턴스 항목 우측의 삼 점 모양 메뉴 아이콘을 누릅니다.
  2. 메뉴가 열리면 관리를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인스턴스에서 네트워킹 탭 선택한 후 고정 아이피 연결 클릭

  1. 인스턴스 관리 페이지가 열리면 네트워킹 탭을 선택합니다.
  2. 퍼블릭 IP 주소 아래의 고정 IP 연결을 클릭합니다.

고정 IP 생성 및 연결 창이 열리면 이름 입력 후 생성 및 연결 버튼 클릭

  1. 고정 IP 생성 및 연결 창이 열리면 라이트세일 인스턴스의 이름을 입력한 후 생성 및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름에는 문자와 숫자를 사용할 수 있으며, 하이픈, 마침표 및 밑줄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1. 고정 IP 생성됨 창의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정 아이피가 인스턴스에 연결되면 IP 주소 표시

생성된 고정 IP가 인스턴스에 연결되며 퍼블릭 IP 영역에 고정 아이피 주소가 표시 됩니다.

이제 고정 아이피 주소를 도메인 DNS 레코드 관리에서 A 타입으로 추가해 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도메인 연결 : DNS 레코드 설정

도메인 DNS 레코드 설정은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 사이트 또는 도메인 네임서버 관리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 중인 클라우드플레어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도메인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 도메인 DNS 관리 페이지에서 레코드 버튼 추가한 후 인스턴스 고정 아이피 설정

  1.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com) 사이트에 방문하여 로그인합니다.
  2. 도메인 목록에서 DNS 레코드 설정할 도메인을 클릭합니다.
  3. DNS Records 관리 페이지에서 add record 버튼을 클릭합니다.
  4. A타입으로 도메인 네임과 인스턴스 고정 IP 주소를 입력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5. A타입으로 www와 인스턴스 고정 IP 주소를 입력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경한 DNS 레코드 설정이 적용되면 도메인 입력 또는 클릭 시 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연결됩니다.

TypeNameContent
A도메인 네임고정 IP 주소
Awww고정 IP 주소

도메인 DNS 레코드에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고정 아이피 설정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 도메인 연결

가비아, 호스팅 케이알 등도 위와 같이 설정해주면 됩니다. DNS 관리 페이지 디자인이나 용어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설정 값은 동일합니다.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정상적으로 도메인이 연결되면 위와 같이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페이지가 열릴 것입니다. 이는 SSL 인증서 발급이 안된 상태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에서 무료 SSL 인증서 발급 및 적용이 완료 되면 해결됩니다.

도메인에 대한 무료 SSL 인증서 발급 및 적용이 완료 되면 HTTPS 프로토콜로 연결되며 정상적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접속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