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블로거 필수 부가기능 6가지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필수 파이어폭스 부가기능을 몇 가지 소개 드리겠습니다. 물론 저도 현재 사용 중인 파이이폭스 부가기능들입니다.
실시간 접속자 수 모니터링 whos.amung.us
whos.amung.us에서는 실시간 접속자 수 카운터 위젯을 제공해주고, 간단한 통계를 내주는 서비스를 제공해주는데요. 이 실시간 카운터를 블로그 위젯 말고도 파이어폭스 부가기능과 데스크탑 무설치 프로그램으로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세가지 모두 무료이지만 데스크탑 유틸은 가끔 오류가 생겨서 별로 추천은 못드리네요.
블로그를 하루 종일 쳐다 보고 있을 수는 없으니 일단 카운터 위젯을 설치하고 파이어폭스 부가기능이나 데스크탑 유틸을 설치하고 설정하면 브라우저나 작업표시줄에서 실시간 카운터를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됩니다.
검은 것이 whos.amung.us 카운터 위젯이고 하단의 붉은 아이콘이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whos.amung.us Users Online Counter 입니다.
블로그에 설치한 위젯이나 파이어폭스의 브라우저 작업표시줄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실시간 방문자의 접속페이지를 볼수 있는데요. 이것을 이웃 블로그분께 추천을 해드리고 설치를 했었는데 숫자만 보시더군요. 실시간 접속자 숫자만 보시며 기뻐하시는데 대략 난감했다는..
이 실시간 카운터와 접속 페이지를 블로그 운영에 좀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려 드리자면, 방문자들의 접속페이지를 보면 대략 어느 위치를 클릭하는지 살펴볼 수 있고 테스트를 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의 상단 하단 사이드바에 자신의 글 링크를 일정시간 노출시켜 테스트를 해보면 어느위치 클릭으로 블로그의 다른글로 유입이 이루어 지는지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스킨에 따라 어느 부분이 눈에 잘 띄고 클릭이 잘 이루어 지는지 알게 되는 것이죠.
별도의 통계를 사용하셔도 살펴 볼 수 있지만 whos.amung.us는 실시간으로 빠르게 테스트를 해 볼 수 있다는 장점과 순간 트래픽 폭탄을 맞게 되었을 때 빠르게 테스트를 해서 보다 많은 방문객이 자신의 블로그에 머물게 할 수 도 있고 모든분들이 좋아하시는 블로그 광고 수익을 높일 수도 있겠죠. 다른 글로 유입이 많이 이루어지는 위치에 광고를 순간 배치하는 꼼수를…+_+
스킨 수정 작업 시 미리 살펴보기 Firebug
현재는 카테고리 자체를 삭제해버렸는데 제로보드4, Xpressengine 의 여러 가지 스킨 등을 만들어 배포했었을 때는 거의 대부분의 댓글은 스킨이나 기타 배포하던 것에 대한 질문글이였습니다. 요즘도 가끔씩보면 스킨을 수정하다 문제가 생겨서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스킨을 제작하시는 분들이나 그것을 직업으로 하시는분들의 경우 아마도 이미 사용중인 스킨을 직접 수정하거나 테스트는 하지 않을겁니다. 절대…
블로그 스킨을 수정해서 이쁘게 꾸미고 싶은 마음은 알겠는데 잘못 될 경우를 대비해서 반드시 백업은 필수로 하시고 다른 계정에서 작업을 하시는게 정답이지만 여건이 그렇지 못 할 경우가 있죠. 그럴 경우에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중 Firebug를 사용하면 좀 더 안전하게 스킨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Firebug는 웹페이지 디버깅툴 입니다. Html구조, CSS, JavaScript 소스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Firebug를 이용하면 어떤 웹페이지던지 실시간으로 CSS를 수정하고 수정된 페이지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CSS를 수정하여 적용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니 수정된 내용이 문제가 없을 경우에 그 때 직접 스킨을 수정하시면 되는거죠. 웹페이지를 가상으로 수정하고 그 결과값을 볼수 있는것이죠.
트위터 쉽게 관리하기
요즘 트위터가 갑자기 뜨고 있죠. 트위터 티스토리 플러그인 나왔더군요. 이 트위터를 웹페이지에 접속할 필요 없이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트위터 폭스를 이용하여 보다 쉽고 편리하게 관리해 줄 수 있습니다. 블로그 발행 글을 트위터로 자동 발행할 수도 있으니 블로그 포스트를 트위터로 발행해보세요~~
RSS 구독과 메일 관리
블로거라면 다만 몇 개 정도라도 구독 중인 블로그가 있을 겁니다. 글을 발행하고 많은 분들이 볼 수 있게 노력하는 것도 중요 하지만 다른 블로그의 글을 많이 읽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네요. 많은 분들이 한RSS 를 사용중이시던데 저는 로그인 하는것도 귀찮지만 글을 읽는데 상당히 불편해서 못쓰겠더군요.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중에 Brief라는 RSS 구독기가 있는데 상당히 편하고 좋습니다. 물론 개인취향이지만 간단하면서 꼭필요한 기능은 모두 갖추고 있어 좋습니다.
웹메일 알림이 (WebMail Notifier)
메일 사용 안하시는 분들은 아마 없으시겠죠~~ 사용 유무 보다는 몇 개의 이메일을 사용하고 있으신지요. 저는 대략 10개는 넘고 가끔씩이라도 사용하는 이메일 계정은 5~6개 정되 되는데 이넘의 이메일계정을 일일이 방문해서 확인하는것도 일이이죠. 여러 계정의 이메일을 손 쉽게 관리할 수 있는 파이이폭스 부가기능 WebMail Notifier가 있습니다. 다음, 네이버, 엠파스, 구글 지메일, 네이트, 야후, 핫메일을 기본 지원하고 같은 계정의 멀티 계정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메일이 오면 작업 표시줄에 숫자로 알려 주고 클릭 한번으로 해당 메일 계정으로 바로 로그인 접속도 가능해서 메일을 관리 하기 좋습니다.
39개 언어 번역기 Quick TransLation (qtl)
Quick TransLation은 개인 적으로 파이어폭스 부가기능중 가장 맘에 드는 넘입니다. 웹페이지를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번역 사이트 접속 없이 39개 언어를 번역해서 볼 수 있습니다. 단문, 장문을 드래그 만으로 번역해서 볼 수 있고 페이지 전체를 클릭 한 번으로 번역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한국말도 간신히 익힌 저에게는 마법과도 같은 도구 이죠~~ 이 번역기 저는 사랑합니다~~